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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교사론

보육교사 윤리강령에 대해 알아보아요.

by 영유아교육멘토 2024. 1.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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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강령이란?>

윤리강령이란 특정 전문직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적절하고, 기대는 행동에 대한 진술이다(Australian Early Childhood Association, 2005).

윤리강령은 직무 혹은 우리가 노력해야 할 것에 대한 내용이며, 이는 핵심 가치나 우리가 믿는 것에 토대를 두고 있다. 

 

<보육교사에게 윤리강령이 필요한 이유> ( 공인숙 외, 2022)

첫째, 영유아기는 발달적으로 매우 취약한 시기이다. 영유아는 자신의 삶을 결정할 힘이 거의 없고,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는 기술이 부족하다. 그러므로 취약하고 무기력한 영유아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자신의 직무에 대한 보육교사의 도덕적 자기 무장이 요구된다. 

둘째, 어린이집에는 다수의 영유와 그들의 가족이 있고, 보육 교직원은 영유아뿐만 아니라 영유아의 안정된 생활을 위해 가족에 대한 지원도 함께해 줄 필요가 있다. 이러한 어린이집의 특성 때문에 보육교사들은 일상적으로 크고 작은 딜레마 상황에 부닥치게 된다. 한 유아의 권리를 보호해 주기 위해 다른 유아들의 권리를 침해할 수도 있고, 가족을 지원해 주기 위해 유아의 권리를 침해할 수도 있는 것이다. 이러한 딜레마 상황에서 올바른 해결책이 무엇인지 혼란스러운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우에 보육 교직원 윤리강령을 통해 비판적으로 반성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잣대를 제공하여 올바른 해결책을 찾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우리나라 보육교직원 윤리강령>

우리나라 보육 교직원 윤리강령은 2010년 '한국 보육시설 연합회'의 의뢰로 육아정책연구소에 의해 연구, 발간되었으며, 같은 해 10월 '전국보육인대회'에서 윤리강령으로 선포되었다(연합뉴스, 2010, 10. 20).

이후 2021년 한국보육진흥원에 의해 개정되었으며, 그 전문은 아래와 같다. 

<개정 보육교직원 윤리강령 전문>

모든 영유아는 불가침의 인권을 가진 존재임을 확인하고,
보호의 대상이기 이전에 한 사람의 사회구성원으로서
헌법이 정한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고 있음을 인식하여,
유엔아동권리협약의 이념에 따라 보육의 윤리 원칙을 정하고
이에 준거한 보육 윤리강령을 준수할 것을 다짐한다. 


1. 영유아 한 사람, 한 사람을 독립된 인격체로 존중한다. 
1. 보육의 과정에서 영유아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한다. 
1. 영유아를 어떠한 이로도 차별하지 않고 평등하게 대한다. 
1. 영유아의 바람과 감정이 무엇인지 항상 귀 기울인다.
1. 영유아가 보육 경험을 통해 세상에 대한 신뢰를 형성하도록 돕는다.
1. 부모가 자신의 양육 책임을 잘 수행하도록 협력적 관계에서 보육을 수행한다. 
1. 동료를 공정하고 포용적인 태도로 존중하고 민주적인 조직문화를 조성한다. 
1. 보육업무의 가치에 자긍심을 가지고 보육 철학, 지식, 기술을 지속적으로 키워 나간다. 

 

영유아에 대한 윤리
1. 영유아를 독립된 인격체로 존중하고 건강하고 행복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도록 돕는다. 
2. 영유아를 성별, 종교, 문화, 장애, 가정 배경 등에 따라 차별하지 않고 평등하게 대한다. 
3. 영유아의 신체적, 심리적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행위를 하지 않고 안전하게 보호한다. 
4. 영유아의 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영유아 개인의 흥미와 요구, 의견을 존중한다. 
5. 놀이가 영유아의 권리임을 인식하고 충분히 놀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6. 영유아가 학대나 방임에 노출되어 있는지 민감하게 관찰하고 필요한 조치를 한다. 
7. 특별한 보호와 지원이 필요한 영유아에게 관심을 가지고 적절한 서비스를 받도록 한다. 
8. 영유아의 사생활을 존중하고, 개인정보에 관한 비밀을 보장한다. 

 

가족에 대한 윤리
1. 양육의 일차적 책임이 부모에게 있음을 인식하고, 그들과 협력적 관계에서 보육을 수행한다. 
2. 개별가족의 양육 가치와 신념, 가족의 사회문화적 다양성과 고유성을 이해하고 존중한다. 
3. 어린이집의 보육 철학, 프로그램 특성을 가족과 공유함으로써 보육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4. 영유아의 보육 경험과 발달 특성, 건강 및 안전 상황에 관한 정보를 가족과 공유한다. 
5. 어린이집을 가족에게 개방하고, 보육에 대한 가족의 참여를 보장한다. 
6. 가족의 사생활과 비밀보장에 대한 권리를 존중한다.  

 

동료에 대한 윤리
[보육 교직원]
1. 서로의 자율성과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협력한다. 
2. 갈등이나 의견 차이를 개방적이고 수용적인 태도로 해결한다. 
3. 어린이집의 철학과 신념을 공유하여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선시킨다. 
4. 서로의 지식과 경험, 자원을 공유하고 전문성 향상을 위해 노력한다. 

[원장]
5. 보육 교직원의 업무를 명확히 안내하고 업무 기준을 준수한다. 
6. 근로 여건을 보장하고 최적의 인적, 물적 업무환경을 조성한다. 
7. 민주적으로 의견을 개진하고 상호 협력하는 조직문화를 조성한다. 
8. 원 내외 교육, 학습공동체, 코칭 등으로 보육 교직원의 전문성 향상을 지원한다.  

 

나와 사회에 대한 윤리
1. 보육의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고 질 높은 보육을 제공한다. 
2. 영유아와 보육 교직원의 권익을 위한 제도의 수립과 개선에 적극 참여한다. 
3. 아동 친화적인 양육 환경 조성을 위해 지역사회 관련 기관들과 협력한다. 
4. 보육 교직원으로서 사명감을 갖고 사회적 위상을 높이기 위해 노력한다. 

 

* 한국보육진흥원(2021) 개정 버전

 

 

참고문헌: 공인숙, 권기남, 권혜진, 김영주, 김지욱, 민선영, 민하영, 박초아, 이성옥, 이완정, 최지현(2022). 보육교사 인성론. 서울: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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