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는 유아 교사만을 위한 윤리강령이 따로 존재하지 않았다.
이에 미국 영유아 교육협회(NAEYC)에서 제정된 윤리강령을 참고로 하여 영유아 교사가 지켜야 할 원칙들에 대한 영감을 받았었다.
1989년 NAEYC에서 유아교육, 보육 교직원 윤리강령을 제정한 후에 1992년과 1997년 두 차례 윤리강령을 개정하였으며, 그 후 2005년과 2011년에도 개정되었다.
그 후 호주 국립 호주 영유아 교육, 보육을 위한 종사자 협의회(NWPECA)에서도 2003년에 윤리강령을 개발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2010년 교육과학기술부가 유아교육 선진화 기반 조성 사업의 하나로 운영한 유치원 교원 양성 및 임용 체제 개선 방안을 위한 T/F에서 유치원 교사 헌장 및 윤리강령을 제정, 공포하였다(박은혜, 김수연, 김희진, 김희태, 박정선, 이대균, 이희경, 조부경, 조형숙, 황해익, 김미석, 김은영, 2010). 본 헌장 및 강령은 위원회가 초안을 작성하고, 유치원 관련 단체들이 검토 후 지원하는 형식으로 제정되었으며, 위원회 보고서를 통하여 2010년 12월 최종 공포되었다.
본 헌장과 윤리강령 제정에 참여한 단체로는 유치원 교원 양성·임용제도 개선연구단, 한국 4년제 유아 교사 양성대학 교수협의회, 한국유치원총연합회, 전국 사립 유치원연합회가 있다.
1. 유치원 교사 헌장 및 윤리강령
유치원 교사 헌장과 윤리강령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유치원 교사 헌장>
유아교육은 유아의 삶에 초석이 되며, 우리 사회와 국가의 미래를 결정한다. 우리는 국민의 생애 초기 교육을 책임지며, 사회로부터 존경받는 교사로서 자신을 연마하고 소명 의식을 가지고 유아 교육자로서 가야 할 길을 밝힌다. |
① 우리는 유아를 사랑하고 개성을 존중하며 전인 발달을 지원하고 평화로운 교실 문화를 조성한다. ② 우리는 미래지향적이며 질 높은 교육을 계획하고 실천하여 교육자로서의 책임을 다한다. ③ 우리는 가정에 대한 이해와 연대를 강화하여 교육복지 사회 구축에 공헌한다. ④ 우리는 사회의 변화와 요구에 적극 부응하여 유아교육의 혁신과 발전을 위해 노력한다. |
<유치원 교사 윤리강령>
01. 유치원 교사와 유아 핵심 개념: 사랑, 평등, 개성 존중, 전인교육, 안전과 보호 |
① 우리는 유아를 사랑하며 유아의 인격을 존중한다. ② 우리는 유아의 개인적 ·가정적 배경에 관계없이 모든 유아를 평등하게 대한다. ③ 우리는 유아의 개성을 존중하며 개인의 흥미와 잠재력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한다. ④ 우리는 유아의 전인 발달을 지원하는 교육과 환경을 제공한다. ⑤ 우리는 유아의 안녕을 위협하는 가정적 ·사회문화적 ·경제적 상황을 적극적으로 파악하고 유아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한다. |
02. 유치원 교사와 가정 핵심 개념: 가족에 대한 이해, 권리 보호, 협력, 지원 |
① 우리는 유아를 교육하고 지원하기 위해 가정과 연계하고 협력관계를 구축한다. ② 우리는 교육적 목적으로 수집한 가족 정보에 대해 기밀을 유지하고 가족의 사생활을 보장한다. ③ 우리는 유치원에서 일어난 안전사고나 위험 상황에 대해 가족에게 충분히 설명한다. ④ 우리는 가족에게 유치원을 개방하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⑤ 우리는 유치원 운영에 관련된 중요한 의사결정 과정에 부모를 참여시킨다. ⑥ 우리는 가족에게 필요한 지역사회 자원에 대한 정보를 구축하고 이를 가족에게 적극 제공한다. |
03. 유치원 교사와 사회 핵심 개념: 사회에 대한 이해, 교원의 지위 향상, 유아교육 위상 강화, 교직 문화, 지역사회와의 협력 |
① 우리는 사회의 흐름을 파악하고 이를 교육에 반영하고자 노력한다. ② 우리는 유아에 관련된 법률과 정책을 이해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활동에 적극 참여한다. ③ 우리는 교직 관련 단체와 전문가 협회를 통해 교권 확립을 위한 활동에 참여한다. ④ 우리는 유치원 교육을 사회에 널리 알려 유아교육의 위상을 높인다. ⑤ 우리는 교직원 간의 상호존중과 협력을 통해 건전한 교직 문화를 형성한다. ⑥ 우리는 유치원과 연계하여 지역사회의 생활과 문화 향상에 기여한다. |
04. 유치원 교사의 책무 핵심 개념: 직업의식과 긍지, 인성(열정, 개방성, 창의성, 자율성), 교사로서의 품위, 연구와 자기 계발 |
① 우리는 교육전문가로서의 직업의식을 갖는다. ② 우리는 건전한 국가관과 확고한 교육관을 가지고 교직에 종사한다. ③ 우리는 유아에게 최적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열과 성을 다한다. ④ 우리는 건전한 언행과 생활 태도로 유아에게 모범이 되도록 한다. ⑤ 우리는 열린 사고와 개방적 태도를 가지고 전문성 향상에 매진한다. ⑥ 우리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교류하고 새로운 지식과 정책을 비판적으로 수용한다. |
2. 우리나라 교원단체
현재, 우리나라에는 다양한 교원단체가 존재한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교사노동조합연맹이 대표적인 교원단체라고 볼 수 있으며 이외에도 새로운 학교 네트워크, 실천교육교사모임, 좋은교사운동 등의 교원단체가 활동하고 있다. 또한 2019년 12월에는 전 국사립유치원 교직원노동조합이 고용노동부 경기지청으로 노조설립 인가를 받아 출범하였다. 이 중에서 교총, 전교조, 교사노동조합연맹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
1947년 교원의 사회 ·경제적 지위 향상과 교직원 전문성 확립을 기함으로써 교육의 진흥과 문화의 창달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교총은 16개 시 ·도의 지역조직과 초등교사회, 중등교사회, 대학교수회와 같은 직능조직, 그리고 학교급별, 직위별, 설립별, 성별, 전공별 등 25개의 산하단체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유아교육에서는 한국국공립유치원교원연합회가 연계하여 활동하고 있다.
2)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1989년에 결정된 교사들의 노동 조합단체로 평교사만 조직되어 있다. 교직을 노동직으로 보기 때문에 사무노조, 금속노조 등과 같이 다양한 노동조합과 연계하여 활동하기도 한다. 교총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교권 상담, 정책 개진, 조합원 활동 등을 한다.
3) 교사노동조합연맹
2017년에 결성된 교사들의 노동조합으로 지역별, 급별, 교과별, 공 ·사립별 노조의 연합체가 조직되어 분권형 노조를 지향한다. 전국 국공립 유치원 교사노조가 급별 교사노조에 소속되어 있다. 교권 보호와 교육 현안에 대한 의견 개진 등의 활동을 한다.
출처: 박은혜(2023). 유아교사론. 서울: 창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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